배두나 "쉿! 배우 수업중"

배두나(21)는 올해 같은 질문을 많이 받았다. "도대체 왜 그런 역할을 해요?"

영화 <청춘>이 그랬고, 현재 출연중인 SBS TV 일일극 <자꾸만 보고싶네> , MBC TV 주말극 <엄마야 누나야>가 그렇다. 세 작품 모두 배두나는 주인 공이 아니다. 그의 이름값을 생각할 때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 선택이다 .

하지만 그는 천연덕스럽게 말한다. "어머머, 제가 주인공이에요. 모르 셨어요? 에이, 다시한번 보세요." 그래도 알아듣지 못하면 친절하게 한마 디 덧붙인다. "저는요, 스타가 아닌 배우가 되고 싶어요."

영화와 TV를 오가며 '배우'를 향해 뛰는 그를 만났다.

▲캐릭터를 본다
"극중 비중도 중요하죠. 주위 사람들이 안타까워하는 게 바로 그 점이라 는 것도 잘 알고 있어요. 하지만 비중 보다는 캐릭터가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진짜 배우라면 주인공을 따지기 전에 어떤 캐릭터를 연기하느냐 를 고민해야 하잖아요."

21살 신세대 스타의 입에서 나오는 말이 질문을 던진 쪽을 부끄럽게 한다 . 조금만 인기가 있어도 극 중 비중을 따지는 것이 연예계 풍토인데 배두 나는 달랐다. 뜻밖에 진주를 발견한 기분이 이럴까. 그런데 뒷말이 더 어 여쁘다.

"사실 전 배우라고 할 수도 없잖아요. 이제 하나하나 배워가는 과정에 있는걸요.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연기해봐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지 금은 그게 재미있구요. 마음에 드는 캐릭터를 따라가면서 연기력을 키우고 싶어요."

▲영화 <청춘>으로 치른 홍역
<청춘>은 그에게 두번째 영화였다. 데뷔작 <플란다스의 개> 이후 고심 끝 에 선택한 작품인데 심한 홍역을 치러야 했다. 촬영하면서 각오는 했던 일 이지만 그의 노출은 예상했던 것보다 큰 파장을 일으켰고 그로 인해 쏟아 낸 눈물이 '강을 이루고도 남았다'.

눈물을 흘린 이유는 사람들이 자신의 역할은 보지 않고 벗은 몸만을 화 제로 삼았기 때문이다. "홍보 과정에서 저의 노출이 과대포장 될 때 정말 속상했어요. 있는 그대로를 보지 않는게 섭섭했구요."

하지만 후회는 안한다. '신세대 스타'의 이미지를 벗고 '성숙한 여배우' 로 탈바꿈하고 싶었기 때문. 1일 청룡영화상 신인상을 수상한 것이 큰 위 안이 되는 것은 물론.

"쏟아냈던 눈물만큼, 그리고 마음 고생한 만큼 다음 작품에서는 보다 성숙 한 연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찬미 VS 함춘봉
<엄마야 누나야>의 '공찬미'는 그가 정말 아끼는 역이다. 비록 외형적으 로는 김소연 황수정 안재욱 등에 가려 잘 안 보이지만 배두나는 개의치 않 는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꿋꿋하게 살아가는 건강한 여성이에요. 의리있 고 반듯하고 성실한 찬미가 참 마음에 들어요."

이런 생각은 비단 그 혼자만의 것이 아닌 듯하다. "대본을 받을 때마다 찬미라는 인물은 작가 선생님이 참 아끼는 역이라는 것을 느낄 수가 있어 요. 그러니 촬영하는 게 즐거울 수밖에 없죠."

<자꾸만 보고싶네>의 '함춘봉'도 만만치 않은 캐릭터. 꿈도 많고 탈도 많 은 여성으로 촌스러운 복장이 트레이드마크. 배두나는 부엌에서 콩나물을 다듬으며 투덜대는 춘봉의 모습도 사랑스럽다고 한다.

By 일간스포츠 at 2000.12.10




서른넷, 두나의 겨울. (SURE)


다 벗었다, 기쁘게 쿨하게 (씨네21)


배우가 아닌 삶, ... (무비위크)


난 정말 운 좋은 배우! (무비위크)


고집스러운 선택의 작업 (무비위크)


스스로를 비워내다 (무비위크)


NewYork Minute (InStyle)


배두나, 그 안의 女子 (아레나)


열번째 영화, '괴물' 찍고.. (씨네21)


배두나는 대단한 배우다. (씨네21)


배두나 주연 일본영화.. (연합뉴스)


위풍당당, 쿨한 그녀! (한겨례21)


위풍당당, 두나의 어떤하루 (SURE)


복제되지 않는 캐릭터 (VOGUE)


나, 20년 기획상품.. (프리미어)


"2002, 두나의 스크린." (씨네버스)


"새해에 만나본 그녀" (씨네21)


"두나를 부탁해..." (조이씨네)


"쉿 배우 수업중!" (일간스포츠)


배두나 휴대폰 번호.. (일간스포츠)


"중성적이라구요?.." (동아일보)


"전 반항아 아니예요" (키키)


닮고 싶은 모델 배두나 #1 (피가로)


닮고 싶은 모델 배두나 #2 (피가로)


닮고 싶은 모델 배두나 #3 (피가로)


학교로 인기 짱! 배두나 #1 (에꼴)


학교로 인기 짱! 배두나 #2 (에꼴)


두나 바이러스... (스포츠 조선)


배두나 벗었다 (스포츠 조선)


모델 짱! 에게 배우는 패션... (뷰짱)


99년을 이끌어갈 GIRL 1 (뷰짱)